본문 바로가기

뮤지컬 /소식

‘광주’ 광주 시민, 편의대원 역 캐스팅 공개, 김보현·허순미·문경초·김찬종 등

8 뮤지컬광주측이 서사의 중심 축이자 작품의 메시지를 가장 명확하게 전달해줄 광주 시민 역과 편의대원 역의 캐스팅을 공개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광주 광주 시민들이 군부 정권에 대항, 민주화를 요구하며 발생한 5·18민주화운동의 정신인 민주, 인권, 평화 보편 타당한 가치를 담아낼 예정으로, 2011 유네스코 세계기록문화으로 등재된 자랑스러운 우리 역사를 담은 창작 뮤지컬 작품이다.

 

광주 당시를 살았던 소소한 일반 시민들의 삶을 집중 조명해 대한민국 민주화 운동의 효시가 5·18민주화운동이 시민들의 치열한 항쟁으로 쟁취한 역사인 점을 담을 예정이다. 이를 위해광주 모든 출연자들에게 광주 시민으로 주요 인물을 부여하면서 다양한 캐릭터를 동시에 연기하게끔 구성해 한층 촘촘한 서사로 관객의 공감대를 형성할 전망이다.

 

5·18민주화운동 당시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위해 뜨거운 피로 금남로를 적셨던 시민들로는 뮤지컬부터 드라마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장르에서 활약한 실력파 배우들이 대거 출연해 작품의 깊이를 더할 예정이다. 특히, 5·18민주화운동 당시 대의를 위해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모든 시민들이 분연히 일어섰다는 점에 초점을 점이 눈에 띈다.

 

 

 

5·18민주화운동 당시 천인공노할 계엄군의 작태에 분노해 일반 시민에서 스스로 시민군이된 광주시민 역에는 김보현, 김은주, 강하나, 허순미, 문경초, 김민정, 서은지, 김찬종, 박선영, 임상희가 캐스팅됐다.

 

대학을 졸업하고 제약회사에 취직했지만 대학 후배의 죽음을 목격한 시민군이 장병구 역에는여명의 눈동자에서 최대치 역으로 활약하며 카리스마적인 연기를 선보인 김보현이 출연하며, 아이가 보는 앞에서 남편이 계엄군에 끌려가자 아이를 친정에 맡기고 시민군이 함바집 주인 이영순 역으로는삼월의 그들’, ‘ANNE’ 등에 출연해 디테일한 연기를 선보인 김은주가 무대에 오른다.

 

화장품 방문 판매원으로 아들이 계엄군에게 끌려가는 모습을 보고 충격을 받아 시민군이 임미자 역으로는인현왕후’, ‘금강’, ‘장수상회 출연해 감정선을 자극하는 연기를 선보인 강하나와 청솔부인회 회장이자 정화인과 함께 황사음악사에서 광주 시민을 규합하는 주요인물인 윤향자 역으로는킹키부츠, ‘슬기로운 의사생활’, ‘하이바이, 마마!’ 무대와 TV에서 활약한 허순미가 열연할 예정이다.

 

광주교육대를 졸업한 교생이 되었지만 제자의 죽음을 목격하고 시민군이 조요한 역에는! 당신이 잠든 사이’, ‘안테모사 창작 작품에서 주로 활약한 문경초가 캐스팅됐으며, 전남대 미술대학에 재학 중으로 오빠가 계엄군에 끌려가자 시민군이 되어 투쟁에 앞장서는 최태숙으로는 뮤지컬부터 오페라메리위도우무대에 서며 장르를 가리지 않는 활약을 펼친 김민정이 분한다.

 

경신여고 학생이자 야학생으로 같은 야학교 학생들과 함께 시민군으로 나서는 심효정 역으로는영웅본색’, ‘안나 카레니나등에서 특유의 매력으로 관객을 사로잡은 서은지가 이름을 올렸으며, ‘용의자X 헌신’, ‘베어 뮤지컬에서 강렬한 가창력을 선보인 김찬종이 야학교 출신으로 계엄군들의 작태에 분노하며 시민군으로 나선 임나주 역으로 분한다.

 

셜록홈즈’, ‘벤허에서 굵은 연기를 선보인 박선영이 의대 지망 재수생으로 사람을 살려야 하는 사명감을 안고 시민군이 하동수로 열연할 예정이며, 약혼자가 계엄군에 연행되자 분노하여 시민군 대열에 선두에 서는 핸드볼 선수 박선희 역으로는스웨그에이지: 외쳐 조선에서 색깔 있는 연기를 선보인 임상희가 캐스팅됐다.

 

5·18민주화운동을 폭도들이 일으킨 폭동으로 변질시키고자 시위대 시민들 사이에 잠입하는 특수 임무를 위해 파견된 편의대원 역에는 백시호, 김윤하, 전우태, 추광호, 박병훈, 김민수, 김한결이 캐스팅됐다.

 

여명의 눈동자’, ‘벤허’, ‘웃는 남자 대작 무대에서 자신만의 존재감을 입증해온 백시호와워치 비롯해템페스트 장르를 오가며 섬세한 연기력을 보여준 김윤하는 각각 영암 무화과 농장 출신의 취업 준비생으로 위장한 이점수와 광주 백운동 출신으로 카센터 직원으로 위장한 나승식으로 분해 무대에 오른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로미오와 줄리엣 출연해 개성 있는 연기를 선보인 전우태는 광주 우산동 출신의 말바우 시장 상인으로 위장한 김종일을, ‘시라노’, ‘모래시계등에서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활약한 추광호는 광주 용봉동 출신으로 전남대 문구사 아들로 위장한 조만식으로 열연한다.

 

장성역 구멍가게 아들로 장성 영천리 출신의 문영준으로 위장한 편의대원으로는삼월의 그들’, ‘금강1894’ 등에서 관객에게 깊은 감동을 전달한 박병훈이 출연하며, 나주 영산포 출신의 홍어집 아들 남복남으로 위장한 편의대원으로는엑스칼리버’, ‘ 도시 이야기등에 출연해 탁월한 실력으로 주목 받은 김민수가 출연한다.

 

마지막으로, 화순 백용리 출신의 정미소집 아들 심영철로 위장하는 편의대원 역에는영웅본색’, ‘여명의 눈동자에서 빛나는 무대를 선보인 김한결이 이름을 올렸다.

 

한편, ‘광주 오는 10 9일부터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대극장에서 역사적인 초연 무대를 선보인다.

 

 

에디터 송양지 yamstage_m@naver.com

<저작권자 © 얌스테이지 YAMSTAG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