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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YAM #1] 조형균, ‘구텐버그’와 꿈

 

꿈을 향해 무모한 도전을 시작한 이들이 있다. 버드와 더그. 프로듀서를 모아놓고 열정을 다해 완성한 작품을 선보인다. 성공 가능성을 따지는 것은 이들에게 무의미하다. 버드와 더그의 열정으로 빚은 ‘구텐버그’는 다소 부족해 보이지만 마지막 순간에는 어디서도 보지 못한 반짝임으로 모두를 사로잡는다.

뮤지컬 ‘구텐버그’는 버드와 더그, 두 신인 뮤지컬 작곡가와 작가의 브로드웨이 진출을 향한 이야기를 그린 2인 극이다. 두 사람은 극에 등장하는 20여 명이 넘는 등장인물을 구별하기 위해 각 역할의 이름이 적힌 모자를 쓰며 그 인물로 시시각각 변하는데, 이것이 ‘구텐버그’의 매력 중 하나로 손꼽힌다. 지난 2013년 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에서 초연됐으며, 이어 2014년에는 수현재 씨어터에서 재연 무대를 가진 ‘구텐버그’는 올해 배우 김신의, 정문성, 정동화, 조형균과 함께 돌아왔다.

“좋아하는 형들이 ‘구텐버그’를 많이 했어요. 한 번 기회가 되면 저도 해보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죠. 마침 제작사 이사님과도 친분이 있었어요. 이사님이 이번에 ‘구텐버그’가 새롭게 올라가는데 해보는 게 어떻겠느냐고 제안해주셨죠. 사실, 공연을 본 적은 없어요. 정상훈 배우에게 ‘구텐버그’에 대해 ‘배우가 가지고 있는 것을 활용할 수 있는 작품’이라고 듣기는 했지만 이렇게 힘든 줄은 몰랐어요. 사기당했어요.(웃음)”

성공적인 초연을 시작으로 재연을 거쳐 삼연까지, ‘구텐버그’의 역사를 함께한 이들은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끼 많은 배우들이다. 그들에게 바통을 넘겨받아 공연에 참여하는 것은 조형균에게 꽤나 큰 부담감으로 다가왔다고. 그는 “내가 넘볼 수 없는 역인 것 같았다”고 속내를 털어놓기도 했다. 부담은 됐지만 욕심을 버릴 순 없었다. ‘구텐버그’에서 배우로서 조형균이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모습을 생각하면 포기할 수 없는 좋은 기회였다.

“끼 많은 배우들이 더그 역을 많이 했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더그를 하면 어려울 거라 생각했어요. 버드를 해볼까 싶었죠. 작품을 보지 않아서 캐릭터에 대해 잘 알지 못한 상태였어요. 버드라고 했을 때에 뭐랄까 작품 안에서 배우의 개인적인 기량을 뽐내고 활개를 치는 그런 인물일 거라 생각했죠. 근데 대본을 보니 버드나 더그나, 둘 다 똑같더라고요.”

그렇게 조형균은 버드를 만났다. 버드는 극중 33세의 작곡가로, 자신이 쓴 작품을 다른 사람이 인정해주고 인정받고 싶어 하는 인물이다. 자기주장을 다른 이들에게 하는 것을 좋아하는 캐릭터이기도 하다. 실제 무대에서 조형균은 버드인지, 조형균인지 쉽게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혼연일체 된 연기로 관객의 시선을 꽉 붙들고 있다.

 

“창작진과 배우는 결국엔 같은 수밖에 없어요. 그러다 보니 배우인 저와 창작자인 버드도 닮는 것 같아요. 둘 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눈에 보이는 것으로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부딪히잖아요. 그런 부분에서 비슷해요. 버드와 닮은 점은 성격적으로 남들과 소통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 혼자 있는 것보다도 사람들과 어울리는 걸 좋아하죠. 다른 점이라고 한다면 버드가 저보다 머리가 좋은 것 같아요.(웃음)”

버드를 보고 있노라면 창작진의 고통과 즐거움이 더욱 생생하게 전달된다. 조형균은 버드라는 인물의 캐릭터를 부각시키는데 집중하지 않았다. 대신 작품의 작곡가와 작가사 실제 선보였던 공연인 만큼 그들이 ‘구텐버그’를 썼을 때 가졌던 마음가짐과 의도를 잃는데 총력을 기울였다고. 그것이 바로 조형균이 놓지 않고 가져간 포인트였다. 놓치는 것 하나 없이 오롯이 그들의 마음을, 작품을 프로듀서와 관객에게 전달하고자 했던 그의 마음은 무대에서 무엇이든 ‘열심히’ 하는 버드를 빚어냈다.

“공연을 하다 보니 열심히 가게 된다? 그건 아닌 것 같아요. ‘구텐버그’의 핵심 중 하나가 꿈을 꾸고 있다는 것, 그 자체가 소중하다는 것이에요. 그래서 우리는 절대 포기하지 않을 거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어요. 이 메시지가 온전히 전달되려면 ‘열정’이라는 단어가 뒷받침돼야 해요. ‘구텐버그’는 테크닉적으로 공연에 몰입하게 해서는 안되는 작품이에요. 그래야 나중에 프로듀서가 등장해 작품을 산다고 했을 때 버드와 더그가 이렇게 힘들게 고생한 것에 대한 충분한 보상을 받는다는 느낌을 줄 수 있거든요.”

이 부분에서 조형균과 버드를 다른 색을 띤다. 잠이 많아 게으른 편이라던 그는 게으름에서 벗어나기 위해 외려 더 열심히 살려고 노력하는 스타일. 그간 거쳐온 작품 속 캐릭터도 쉽지 않은 인물들이었기에 본인이 ‘파이팅’하지 않으면 만족감을 느낄 수 없었던 까닭도 이와 같다. “캐릭터의 상황, 감정들을 확실하게 드러내줘야 하는 순간이 있다. 연습할 때부터 연출 및 제작진과 약속한 지점에서 그것을 확실히 보여주는 것”이 배우로서 잡은 만족의 기준이라는 그에게 있어 ‘구텐버그’는 어느 정도 만족도를 보이고 있을까.

“사실 매회가 만족스러운 건 아니에요. ‘구텐버드’의 설정 자체가 관객과 프로듀서 앞에 버드와 더그의 작품을 처음 공개하는 거잖아요. 연습할 때는 저희도 버드와 더그의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았어요. 그래서 정말 열심히 하게 됐는데 하다 보니까 그럴 때가 있잖아요. 매일 같은 일을 하다 보면 열정은 없었지고 단순히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는 순간. 그럴 때마다 스스로 마음가짐을 다잡으려고 하는 것 같아요.”

 

# ‘구텐버그’와 버드의 이모저모

조형균은 버드라는 주요 인물을 연기한다. 그러면서도 꽤 많은 인물로 시시각각 변하며 이야기의 구석구석을 채운다. 앞서 말한 것처럼 ‘구텐버그’는 20여 명의 등장인물을 모자로 표현한다. 그들의 이름이 적힌 모자를 쓰는 순간 버드는 수도사가 될 수도, 헬베티카가 될 수도 있다. 각 캐릭터마다 변별점을 찾아 연기하는 것이 배우에게 큰 숙제로 다가올 법도 한데, 조형균은 “버드와 더그는 전문 배우가 아니다”라는 말로 이러한 숙제를 간단하게 해결해버렸다.

“버드와 더그가 연기를 전문적으로 배운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캐릭터를 확실하게 바꾸려 하지 않았어요. 모자를 쓰면 다른 인물이 되는 것, 처음에 보면 정말 웃겨요. ‘쟤네들 웃기네’하면서 보다가도 중반부가 넘어가면 일종의 믿음 같은 게 생기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객석에 앉아 공연을 다른 배우가 연기하는 걸 본 적 있어요. 처음엔 재미있었는데 어느 순간 모자 캐릭터의 감정을 따라가게 되더라고요. 그게 바로 ‘구텐버그’의 매직(Magic)이죠.”

버드와 더그만큼 모자 캐릭터도 개성이 넘친다. 여기에 조형균의 연기가 더해지면 더욱 맛깔스러운 캐릭터로 무대에서 살아 숨 쉰다. 모자 캐릭터로 순간순간 변하려면 “자신을 다 내려놔야 한다”던 그는 자신을 버리는 지점에 도달했다 믿었지만 어느 순간 자의식이 들어와 웃음을 터트린 적도 있다며 멋쩍은 웃음을 지어 보였다. 그런 조형균이 가장 재미있게 연기하는 모자 캐릭터는 무엇일까.

“처음에는 헬베티카였어요. 제가 성별이 남성이다 보니 여성 캐릭터를 연기할 때 재미있더라고요. 물론 지금은 그 외 캐릭터에도 흥미를 느끼고 있어요. 잠깐 나오는 구두닦이라든가 대장장이 등이 그렇죠. 사실 출퇴근하는 길에 그런 생각을 한 적 있어요. 구두닦이의 가족관계는 어떻게 될까, 얘도 분명 아픔이 있을 텐데. 이제는 마음에 여유가 생겼는지 이런 생각을 가끔 하게 되더라고요.”

조형균이 재미를 느끼는 만큼 캐릭터의 색은 더 또렷해진다. 특히 헬베티카가 그렇다. 육덕진 몸매, 글을 읽지 못하는 까막눈, 구텐버그를 사랑하는 헬베티카의 캐릭터는 그 어떤 인물보다 분명하고 개성 강하다.

“아무리 밝은 캐릭터라고 해도 결국에는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요. 캐릭터를 구축할 때 그래서 트라우마를 먼저 찾아요. 헬베티카의 트라우마는 결국 여자라는 거죠. 그리고 글을 읽을 줄 모른다는 것,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도 모른다는 거예요. 여기에 모든 캐릭터는 관객이 봤을 때 공감할 수 있고 사랑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믿어요. 헬베티카가 ‘까막눈’이라는 넘버를 부르면서 단순히 자기는 멍청하다고 말해도 그 안에는 사랑스러움이 녹아 있어야 한다는 거죠. 그런 부분에 초점을 맞추면서 캐릭터를 연구했던 것 같아요.”

 

# 믿고 가는 2인극

2인 극의 묘미는 두 명의 배우가 주고받는 연기의 합(合)을 지켜보는 것. 서로 다른 배우가 한 무대에 올라 오롯이 두 사람의 연기로 극을 이끌어나가는 데 어느 누가 빠져들지 않을 수 있을까. ‘구텐버그’처럼 2명의 배우가 여러 캐릭터를 다양한 색으로 그려낸다면 더더욱 매료될 수밖에 없을 것.

“정문성 배우와 정동화 배우는 느낌 자체가 너무 달라요. 물론 이야기하고자 하는 캐릭터 라인은 같지만 그 외 대사는 조금씩 다르죠. 그래서 받는 입장에서도 다르게 대사를 하는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유자차를 마시는데 정동화 배우는 ‘엄청 다네’라고 할 수도 있고, 정문성 배우는 ‘에이, 써’라고 할 수도 있잖아요. 순간적으로 말하는 부분에서 두 사람이 같을 순 없으니까요.”

개성 있는 배우들이 무대에 오르니 애드리브가 넘실 된다. 여기저기서 아무 말이 터져 나온다. 버드와 더그는 큰 틀을 유지하면서 그 안에서 자기만의 ‘말’의 세계를 구축하고 쉴 틈 없이 웃음 공격을 해온다. 마치, 머리를 거치지 않고 튀어나오는 순간의 감정을 시시때때로 목격하는 것처럼. 그들의 대화는 예상치 못한 재미를 선사하며 ‘구텐버그’를 ‘호·호·호’(好)로 채운다.

“‘구텐버그’는 애드리브가 많은 공연이라고들 하잖아요. 사실 애드리브가 그렇게 많지 않아요. 물론 공연을 하다 보면 추가적으로 만들어지는 상황과 애드리브가 있을 수는 있어요.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대본에 그려진 것들을 가지고 버드와 더그의 대화를 풀어가고 있어요. 저는 애드리브가 너무 재미있어요. 당황하는 것도 사실이지만, 기분 좋은 당황이죠. 상대 배우가 애드리브를 했는데 너무 어이가 없을 때도 있고, 그럴 때는 관객도 저와 같은 마음인 것 같아 재미있더라고요.”

배우들 간의 신뢰도 탄탄하다. 견고하게 쌓인 믿음이 어떠한 애드리브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여유를 선물한 듯 조형균은 “내가 이 애드리브를 못 받아쳐도, 상대 배우가 다른 것으로 넘어갈 수 있을 거란 확신이 생겼다”며 만족스러운 미소를 지어 보였다. 서로에 대한 믿음은 피아니스트 찰스 역의 에이브에게도 예외는 아니었다. 애드리브가 아닌 참사에 대처하는 이들의 자세는 신뢰를 바탕으로 훈훈함을 자아냈다.

“얼마 전에 엔딩 부분에서 중요한 노래가 나와야 하는데 나오지 않는 거예요. 그래서 에이브가 다친 줄 알았어요. 알고 보니 피아노 덮개 부분이 부서져서 빠졌더라고요. 그때 순간적으로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가 사고 난 것을 관객은 다 알고 있다고. 그래서 공연 끝나고 커튼콜 인사할 때 사고에 대해 해명하고 싶었어요. 이 정도로 에이브가 열정적으로 피아노를 쳤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죠. 감사하게도 관객분들이 박수를 쳐주시더라고요.”

웃음 가득한 공연. 그러나 그것이 ‘구텐버그’의 전부는 아니다. 조형균은 작품에서 가장 좋아하는 장면으로 구텐버그의 화형신을 꼽았다. 그의 설명을 듣고 있으면 ‘마냥 웃긴 극’이 아닌, 묵직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구텐버그’의 진가를 다시 한 번 느끼게 된다.

“말이 화형이지, 구텐버그의 상황을 두고 보면 흔히 일어나는 일인 것 같아요. ‘옳다’고 외치는 소수의 목소리가 묻히는 세상이잖아요. 극 중에서 반유태주의 소녀가 ‘인쇄기가 세상을 바꿨듯이, 지금도 평등한 권력을 위한 싸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라는 대사를 마지막에 해요. 정말 현시대와 잘 맞는 대사라고 생각해요.”

가슴속에 뜨거운 촛불 하나. 현 시국에 대한 분노의 촛불일 수도 있고, 잊고 있던 꿈의 촛불일 수도 있다. ‘구텐버그’는 버드와 더그의 브로드웨이 진출을 위한 몸부림을 통해 관객에게 ‘꿈이 있어 즐겁지 않은가’, ‘잊고 있던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요’, ‘함께 꿈을 꿉시다’라고 속삭인다. 힘든 현실에서도 묵묵히 꿈을 좇아가는 사람들에게는 이만큼 따뜻한 위로의 메시지는 없을 터. 때문에 보는 이의 상황에 따라 촛불은 다른 성격을 띤다.

“제 꿈은 진부할 수도 있지만 배우라는 직업을 지금처럼 계속하고 싶다는 거예요. 원래 꿈이란 게 없었어요. 예전에 오디션에 계속 떨어지고 그래서 다른 일을 많이 한 적 있어요. 근데 성이 안 차더라고요. 그때 생각했죠. 이왕 배우 일하는 거 깊게 파야 하지 않을까 하고 말이에요. 제 꿈을 이루기 위해서 무얼 하느냐고요? 지금처럼 열심히 살려고요. 배우는 몸으로 하는 직업이에요. 그러다 보니 인간적으로 확실히 더 성숙해야 하는 것 같아요.”

조형균은 마지막으로 ‘구텐버그’를 보러 와달라는 영업의 말을 남기며 인터뷰를 마무리 지었다. 그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것은 좋은 일인데 사회 시스템이 그러지 못하게 하고 있는 것 같다. ‘다시 꿈 꾸세요’라고 말하는 극이 아니다. 자기가 하고 있는 일에 열정을 가지고 순수하게 다가가면 언젠가는 정말 혁명이 일어나지 않을까”라면서 “혁명이라고는 것이 대단한 싸움이 아니라 자신과의 싸움일 수도 있다”고 자신의 생각을 펼쳐냈다.

“어떤 사람에게는 ‘스테이크가 먹고 싶어’가 꿈일 수도 있어요. 또 어떤 사람에게는 그것이 흔한 일상일 수도 잇죠. 크기가 크고 작고를 떠나서 꿈을 꾼다는 것만으로도 소중한 것 같아요. ‘구텐버그’를 보고 많은 분들이 정서적으로 힘을 얻었으면 해요. 그것이 대단한 힘은 아니겠지만. 묵직한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유쾌하게 풀어나가고 있어요. ‘구텐버그’를 보고 스트레스를 풀었으면 해요.”

 

 

에디터 백초현 poolchoy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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